난관수종

당신과 함께 걷겠습니다.

난관수종
난관수종이란 난관의 한쪽 끝이 막히거나 양쪽 모두가 막혀 내부에 분비물이 가득 찬 상태를 말합니다. 내부에 분비물이 고이면 난관이 물혹과 같은 상태로 변하면서 세균이 번식하게 됩니다. 그러한 상태로 방치될 경우 기능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는데 수정이 어려워지고 이것이 난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1. 그렇다면 난관은 뭔가요?

난관은 자궁 양쪽에 관 모양으로 나팔꽃처럼 열려 있는 기관으로 ‘나팔관’이라고도 부릅니다.

난관은 7~10cm 정도의 크기이며, 난소로부터 난자를 수집하고 난자와 정자의 수정이 이루어지게 하는 공간입니다. 또한, 수정이 이루어진 후 수정란을 자궁으로 보내는 역할을 하는 매우 중요한 기관입니다.

2. 난관수종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난관수종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생리 직후 난관 조영술로 난관 및 자궁의 상태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이 검사는 난관의 개통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나 정확한 상태를 파악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자궁난관 조영술을 통해 난관이 막혀 있는지 확인하고 이후 필요에 따라 복강경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3. 난관수종 치료가 가능한가요?

난관수종의 정도가 심하지 않고 큰 불편함이 없다면 치료를 진행하기 보다는 지속적으로 상태를 관찰합니다.

그러나 난임을 겪고 있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진단 후 비수술적/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난관에 가득 찬 분비물이 착상을 방해하는 경우 ‘난관 절제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I'll walk with you 당신과 함께 걷겠습니다.

난관수종이라고 해서 무조건 난임은 아닙니다. 난관수종이지만 자연 임신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내 몸의 소리를 잘 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와는 다르게 심한 생리통이 발생하거나 생리불순이 나타날 경우에는 즉시 내원하시길 권합니다.

부모가 되기까지 시간이 조금 더 걸릴 뿐이에요.
많은 사람들이 당신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소중한 아이를 만나는 순간까지,
우리 함께 걸어가요.

아이를 만나다 / HI 에이치아이여성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