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성유산 클리닉

아이를 기다리는 시간, 당신과 함께 걷겠습니다.

습관성유산
임신 20주 이전에 반복적으로 2회 이상 유산되는 경우를 말하며, 전체 여성의 약 1-5% 정도가 습관성 유산을 경험하게 됩니다. 반복되는 유산을 피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원인 분석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1. 습관성 유산 원인은 무엇인가요?

1) 염색체 이상 요인

부모의 염색체에 이상이 있거나 염색체는 정상임에도 엄마의 나이가 35세 이상인 경우 태아의 염색체에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초기 유산이 반복될 수 있어 부부의 염색체와 유산된 태아의 염색체 검사가 필요합니다.


2) 자궁 요인

자궁 기형 및 자궁 내 유착, 자궁근종, 자궁경부 무력증 등에 의해 유산될 수 있으며, 전체 원인의 15-25% 정도를 차지합니다.


3) 호르몬 이상

황체기 결함, 갑상선 호르몬, 유즙 분비 호르몬 등에 이상이 있는 경우 임신초기 유산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4) 면역학적 요인

전체 유산의 약 50% 정도가 이에 해당되며, 원인불명의 습관성 유산 80% 정도는 면역학적 요인과 연관된 것으로 추측합니다. 항인지질 항체 증후군, 자가면역성 질환, 자연살해 세포의 숫자 혹은 세포독성 증가 등의 면역학적 이상이 있는 경우 유산 위험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2. 습관성 유산 시 어떤 치료가 시행되나요?

1) 염색체 이상 요인

염색체 이상이 반복유산의 원인인 경우 수정란에서 유전학적 검사를 시행한 후 정상적인 배아를 선별하여 직접 이식하는 방법을 시행합니다.


2) 자궁 요인

내시경 수술을 통해 형태 이상 및 질환을 치료한 후 임신을 시도합니다.


3) 호르몬 이상

호르몬 이상이 원인인 경우 호르몬을 정상적으로 바꾸어주는 약물치료를 시행합니다.


4) 면역학적 요인

대부분의 면역학적 요인은 혈관 내 응고가 문제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주로 항응고제인 아스피린과 헤파린을 사용합니다. 최근에는 면역글로블린 치료도 시행되고 있습니다.

3. 감정적 지지(tender loving care)가 중요한 이유

유산은 산모에게 매우 큰 스트레스로 작용합니다.

특히 반복적인 유산은 자칫 가족간의 유대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족의 정서적 지지와 안정감은 치료 효과를 높여 임신 성공률을 증가시키므로 정확한 원인 파악과 치료만큼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I'll walk with you 아이를 기다리는 시간,
당신과 함께 걷겠습니다.

습관성 유산은 아기를 기다리는 부부에게 힘겨운 문제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모가 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한다면 성공적인 임신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부모가 되기까지 시간이 조금 더 걸릴 뿐이에요.
많은 사람들이 당신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소중한 아이를 만나는 순간까지,
우리 함께 걸어가요.

아이를 만나다 / HI 에이치아이여성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