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 난자 동결 클리닉

아이를 기다리는 시간, 당신과 함께 걷겠습니다.

자가 난자 동결
일반적으로 여성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난소의 기능은 저하됩니다. 이는 만 30세를 기점으로 저하하기 시작하여 만 35세가 되면 더 빠르게 난소의 기능이 저하됩니다. 이러한 난소 기능의 저하는 난자의 질(quality)을 떨어뜨려 임신 성공 확률을 감소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건강한 여성이라도 결혼/출산 계획이 늦다면 난소기능이 저하되기 이전에 난자를 동결 보존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자가 난자 동결이 필요한 경우는?

주로 현재 미혼이지만

향후 결혼과 임신을 원하는 경우 또는 기혼이지만 임신 계획을 미루고자 하는 경우에 많이 진행합니다. 그 외에 난소 절제술 등의 수술 경험이 있거나 중증의 부인과 질환이 있는 경우, 조기 폐경의 위험성이 있는 경우 등에도 진행합니다. 뿐만 아니라 유방암, 갑상선암 등의 암 진단을 받아서 항암 또는 방사선 치료를 앞둔 경우, 난자를 미리 채취하여 동결 보존하면 난자의 손상 없이 추후에 임신을 시도 할 수 있습니다.

2. 자가 난자 동결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나요?

일반적으로 한 달에 한 개의 난자가 배란됩니다.

배란 유도제를 이용하여 과배란을 유도하면 많은 수의 난자를 얻을 수 있어 추후 임신을 시도할 때 임신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난자 채취는 가늘고 길다란 바늘을 넣어 채취하게 되는데, 가벼운 수면 마취 후 시술하게 되므로 통증이 거의 없습니다. 채취 된 난자를 바로 냉동 보관 하였다가 추후 임신 계획이 있을 때 해동하여 수정 후 배아를 이식하게 됩니다.

3. 난자 동결, 문제 없을까요?

난자 동결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생식 세포 손상 없이 얼마나 안전하게 동결 보존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난자 동결 할 때 얼음 결정에 의한 세포 손상을 줄이는 ‘유리화 동결법’을 사용하여 난자를 동결 보존하고 있습니다. 유리화 동결법은 초고속 냉각 기술로 세포 내의 수분을 액체 상태에서 얼음 결정으로 진행 시키지 않고, 점도를 끌어 올려 원래 상태와 동일한 젤(Gel)형태로 유지시키는 기술 입니다. 이러한 방법은 초저온 상태에서도 고체와 액체의 중간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세포 손상이나 염색체 이상 등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융해 과정에서도 물리적인 손상이 거의 없어, 추후 임신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4. 남자도 동결 보존 가능한가요?

남성의 경우, 여성에 비해 나이와 임신율의 관계가 밀접하지는 않지만,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정자의 운동성 저하, DNA 손상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DNA 손상은 정자의 수정 능력을 저하 시켜 임신 성공률을 낮추게 됩니다. 정액검사를 통해 정자동결에 적합한 상태인지 확인 후, 2-5일의 금욕 후에 정액을 채취하여 동결 보존하게 됩니다.

I'll walk with you 아이를 기다리는 시간,
당신과 함께 걷겠습니다.

해마다 난임 부부의 숫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가 난자 동결 방법으로 가임력을 보존 한다면, 추후 어렵지 않게 임신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부모가 되기까지 시간이 조금 더 걸릴 뿐이에요.
많은 사람들이 당신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소중한 아이를 만나는 순간까지,
우리 함께 걸어가요.

아이를 만나다 / HI 에이치아이여성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