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여성 검진

당신과 함께 걷겠습니다.

사춘기 여성 검진
(사춘기 여성 클리닉)
요즘 아이들은 부모님 세대보다 사춘기가 일찍이 시작됩니다. 이 시기에는 갑작스럽게 변화된 신체가 부끄럽고 당황스러워 부모님에게 숨기는 아이들이 더러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하게 사춘기를 맞이하고 몸과 마음의 변화에 긍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춘기 여성 클리닉은 사춘기 발달에 필요한 안내자 역할로 여성으로서 당당하게 산부인과 진료를 시작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진행합니다.

사춘기 여성 검진 프로그램

복부 초음파, 빈혈, 혈당, 콜레스테롤, 신장 기능 검사, 간 기능 검사, 호르몬 검사,
A형/B형/C형 간염 항체 검사, 비타민 D, 소변 검사

추가항목

암 발생률 유전자 검사, 주요 질환 발생률 유전자 검사

1. 사춘기 시기, 검진이 중요한 이유!

사춘기 시기에는 신체적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납니다. 이 시기에 발생하는 여성질환 진단 및 치료는 성인이 된 이후 생식 생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여성 질환은 특별한 증상 없이 정기검진이나 초음파를 통해 발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춘기 시기부터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미국 산부인과 학회는 13~15세 사이의 모든 아이들이 부모님과 함께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정기검진을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2. HPV(인유두종바이러스) 백신 접종 해야 할까요?

자궁경부암 발병 원인인 발암성 인유두종바이러스의 경우 성경험 전 9~14세에 접종하면 2회 접종만으로도 높은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무료지원 대상과 기간을 확인하시고 내원하여 내 아이의 건강을 지켜주세요. (국가예방접종사업 대상자 : 만 12세 여성청소년을 대상으로 2회 무료 접종)

3. 청소년 시기에 주로 발생하는 질환은 무엇인가요?

1) 생리불순 및 무월경

월경주기나 기간 등이 고르지 못한 것으로 스트레스, 다낭성 난소증후군, 배란장애, 종양, 내분비 질환 등이 원인일 수 있어 반드시 전문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생리기간이 길어지거나 짧아지는 경우에도 검사가 필요합니다.


2) 생리통

자궁 및 난소에 특별한 이상이 없는 1차 생리통과 자궁 및 난소 질환으로 발생하는 2차 생리통으로 구분됩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염증,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등의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약으로 참기 보단 정확한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합니다.


3) 월경 전 증후군

생리통과는 조금 다른 양상으로 월경 전 호르몬의 변화로 반복적, 주기적으로 통증이 발생합니다. 그 외에도 복부팽만, 유방통, 근육통, 두통, 우울감, 분노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월경 전 호르몬이 원인일 수 있어 통증 정도에 따라 호르몬 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4) 질염

질내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가려움증, 냉대하증, 화끈거림, 분비물 등의 증상이 발생하여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5) 자궁근종 및 난소 종양

자궁근종은 위치나 크기에 따라 생리통이나 생리 양 등에 영향을 미치고, 난소 종양은 생리불순이나 복부팽만 및 통증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무증상인 경우도 있어 검진을 통해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사춘기 여성 클리닉 교육 내용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월경에 대한 이해
  • 생리대 및 탐폰 사용 방법과 관리 방법
  •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 성관계 및 피임에 대한 교육
  • 생식기 감염질환(성병)의 실체와 예방 방법
I'll walk with you 당신과 함께 걷겠습니다.

우리나라의 사회적인 분위기가 산부인과는 기혼 여성만 가는 곳이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하지만 산부인과는 여성질환의 1차 진료를 담당하는 곳으로 임신과 출산을 위해서만 방문하는 곳이 아니므로 6개월에 한 번 방문하여 소중한 몸을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부모가 되기까지 시간이 조금 더 걸릴 뿐이에요.
많은 사람들이 당신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소중한 아이를 만나는 순간까지,
우리 함께 걸어가요.

아이를 만나다 / HI 에이치아이여성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