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딩 검진

당신과 함께 걷겠습니다.

웨딩 검진 (임신준비 클리닉)
건강하고 행복한 결혼 및 임신을 맞이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준비와 계획이 필요합니다. 임신과 출산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질환 유무 확인에서부터 난자와 정자의 건강 여부까지 확인하여 건강 상태를 체크함으로써 건강한 임신과 출산으로 연결될 수 있으며 부부가 함께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35세 이상으로 늦은 나이에 임신을 계획하는 경우에는 임신 전 건강 검진을 필수적으로 받아 건강상태를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웨딩 검진
프로그램(여성)

질 초음파, 빈혈, 혈당, 콜레스테롤, 신장 기능, 간 기능, 호르몬 검사, 비타민 D, 난소 나이 검사, 난소암 검사,
A형/B형/C형 간염 항체 검사, 수두/풍진 항체 검사, 매독/에이즈, 소변 검사, 심전도 검사, 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

추가항목

정밀 냉 검사(12종), 정밀 자궁경부암 검사, 나팔관 검사(초음파 난관 조영술), 암 발생률 유전자 검사, 주요 질환 발생률 유전자 검사

웨딩 검진
프로그램(남성)

빈혈, 혈당, 콜레스테롤, 신장 기능, 간 기능, 호르몬 검사, 비타민 D, A형/B형/C형 간염 항체 검사,
매독/에이즈, 소변 검사, 심전도 검사

추가항목

정밀 염증 검사, 정액 검사, 암 발생률 유전자 검사, 주요 질환 발생률 유전자 검사

1. 기존 검사 (부부가 함께)

혈액 검사와 소변 검사를 통해 건강상의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합니다.

당 수치, A형/B형 간염 항체 유무, 풍진 항체 유무 등을 확인합니다. 간염은 부부관계를 통해 전염될 수 있으므로 예비 아빠, 엄마 모두에게 항체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부가 간염에 걸리게 되면 출산 때 아기가 산도를 통해 나오면서 선천적으로 간염에 걸리게 됩니다.

임신부가 풍진에 감염되면 태아에게 심장 질환, 귀머거리 등 선천성 기형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임신 계획 전 꼭 항체 유무를 확인하여 항체가 없다면 예방 접종 후, 3개월 정도 피임기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예비 엄마의 당뇨병, 고혈압, 갑상선 질환, 심장병 등은 태아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임신 전에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하고 치료를 한 다음에 임신을 계획하도록 합니다. 특히 35세 이상으로 늦은 나이에 임신을 계획하는 경우에는 임신 전 건강 검진을 필수적으로 받아 건강 상태를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난소 기능 수치 확인 (난소 나이 검사)

여성의 난소 기능은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저하하게 되는데, 이는 배란 기능이 저하되고, 결국은 임신 능력도 감소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여성은 30세부터 난소 기능이 저하되기 시작하여 35세가 되면서부터 가속화가 시작됩니다. 이는 개인차가 있으며 간혹, 나이와 관계 없이 20대에도 난소 기능 저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난소 기능 저하는 자연 임신뿐만 아니라 인공수정이나 시험관 아기 시술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임신을 계획하기 전, 난소기능 수치를 확인하여 난소기능 수치가 낮다면 하루라도 빨리 임신을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나팔관/자궁 이상 유무 확인 (나팔관 검사)

난자와 정자가 만나 수정이 이루어지는 난관(나팔관)에 혹이 있거나 난관이 막힌다면 자연 임신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난관이 막히면서 내부에 물이 차서 팽창하게 되는 난관수종으로 진행되면 내부에 있는 물이 착상을 방해하여 임신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대개 난관 절제술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자궁 내에 혹이 있다면 이 역시 수정란의 착상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임신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4. 정자 검사 (정액 검사)

현미경을 통해 정자의 숫자, 운동성, 모양 등을 확인합니다.

이 검사로 정자의 건강성뿐만 아니라 무정자증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정자증이거나 정자의 운동성이 저하되었다면 자연 임신을 시도하기 보다 인공수정이나 시험관 아기 시술 등의 시술을 시도한다면 임신에 한 발짝 더 빠르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5. 생활 관리

임신 계획 3개월 전부터 예비 엄마, 아빠 모두 금연, 금주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술은 고환 위축과 함께 남성 호르몬을 감소시키고 정자의 양과 질을 떨어뜨립니다. 흡연은 DNA를 파괴하고 머리가 두 개거나 꼬리가 없는 비정상적인 정자의 수를 증가시키고 정자의 활동성을 저하시킵니다.

엽산은 임신 계획 3개월 전부터 예비 엄마, 아빠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엽산은 신경관 결손뿐 아니라 심장병이나 언청이 등 선천성 기형아 출산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I'll walk with you 당신과 함께 걷겠습니다.

계획 임신은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한 첫 걸음입니다.
생활 습관 교정에서부터 자궁 건강까지 함께 도와드리겠습니다.

부모가 되기까지 시간이 조금 더 걸릴 뿐이에요.
많은 사람들이 당신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소중한 아이를 만나는 순간까지,
우리 함께 걸어가요.

아이를 만나다 / HI 에이치아이여성의원